피코(PeKO)는 누구도 소외받지 않는 세상을 꿈꾼다. 나를 사랑하듯 남을 사랑하자는 좌우명 아래 오늘도 ‘열일’중인 피코는 글로벌 핵인싸 평화요정이다.
2022년에 등장한 피코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SNS 소통 캐릭터다. 사람(People), 평화(Peace), 번영(Prosperity), 환경(Planet), 파트너십(Partnership) 등 코이카의 5대 핵심 가치 중 평화를 상징한다. 피스 코이카(Peace KOICA)를 줄인 이름에는 평화를 위해 항상 노력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피코는 지난해 11월 서울시 성동구 서울숲 인근에서 연 팝업스토어를 통해 오프라인에서의 존재감을 과시했다. 피코가 관리하는 비밀의 정원에 손님을 초대한다는 콘셉트로 꾸민 팝업은 평화의 씨앗 찾기, 평화의 숲 가꾸기, 평화의 나무 꾸미기 등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면서 평화와 행복의 의미를 되새기고 개발도상국에 대한 원조의 가치를 자연스레 생각해 보는 계기도 마련했다.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을 포함해 약 3,000명이 다녀간 이행사는 브랜드를 직접 노출시키지 않으면서도 기관의 가치나 비전을 공감하게 잘 구성했다는 평가를 얻으며 팝업스토어 전문 플랫폼 팝플리가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팝업스토어 어워즈에서 캐릭터·웹툰·애니메이션 부문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코이카는 “피코와 함께하면 우리의 일상 속 작은 행복이 세계 평화나 생명 보호와 같은 소중한 가치와 맞닿아 있음을 느낄 것”이라며 “하반기에 캐릭터를 추가하고 세계관을 확장한 피코 프렌즈로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아이러브캐릭터 /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