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아카데미 학생 수상작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cademy of Motion Picture Arts and Sciences)는 14명의 학생을 제49회 학생 아카데미상 경쟁 부문 수상자로 선정했다. 여기에는 미국 내 학교와 미국 외 학교를 구분하지 않는 애니메이션 부문의 국제 수상자 셋이 포함됐다.
올해 학생 아카데미상에는 전 세계 614개 대학에서 총 1,796편의 작품이 접수됐다. 수상자는 과거 학생 아카데미상 수상자(1972년 Patricia Cardoso, Pete Docter, Spike Lee, Patricia Riggen 및 Robert Zemeckis 등) 대열에 합류한다.
![]() |
Laika & Nemo |
주요 작품으로는 Jan Gadermann과 Sebastian Gadow의 ‘Laika & Nemo’(Konrad Wolf Film University of Babelsberg, 독일), Lachlan Pendragond의 ‘Otrich는 나에게 세상은 가짜라고 말했고 나는 그것을 믿는다고 생각한다’(Griffith Film School, 호주), 그리고 Yanis Belaid, Eliott Benard 및 Nicolas Mayeur의 ‘The Seine’s Tears’(Pole 3D Digital & Creative School, 프랑스) 등이 있다.
학생 아카데미상을 받은 영화는 오스카상 애니메이션 단편 영화, 실사영화 또는 다큐멘터리 단편영화 부문에 진출할 수 있다. 학생 아카데미상 수상자는 지금까지 오스카상 후보에 65번 올라 상을 14번 받았다. 학생들은 10월 20일 로스앤젤레스 데이비드 게펜 극장에서 열리는 시상식에 참여한다.
올해 유럽 카툰 포럼(Cartoon Forum) 선정작
지난 9월 열린 카툰 포럼은 3일간의 피칭 세션을 통해 유럽의 수많은 고품질 애니메이션 시리즈 프로젝트를 선보이며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올해는 총 3억 6,720만 유로의 예산으로 473시간 분량에 해당하는 80개의 애니메이션 TV시리즈 프로젝트가 발표됐다. 가장 많은 프로젝트를 준비한 국가는 프랑스(37), 스페인(8), 아일랜드 및 독일(6), 이탈리아(5), 폴란드(3) 등이었다.
먼저 10개의 피칭 선정작품부터 살펴보자.
1. Lisa & Kolos-Melting Productions(프랑스), Andarta Pictures(프랑스), Squarefish(벨기에)
2. 레오의 워크숍-Foliascope(프랑스), Curiosity Studio(아일랜드), Aerial Contrivance Workshop(미국)
3. Mekka Nikki-Squarefish(벨기에), Dada! 애니메이션(프랑스)
4. 루카-미디어 밸리(프랑스), 벨비젼(벨기에)
5. 진정해, 제우스!-arx anima animation studio(오스트리아), die film(독일)
6. My Superhero Husband-Funny Tales(그리스), The Alphabet Initiative Agency(독일)
7. 스타 마구간: Mistfall-Ferly(핀란드), Atmosphere Media(독일)
8. The Last Whale Singer-Telescope Animation(독일), Big Bad Boo(캐나다), Big Bad Boo Entertainment(네덜란드)
9. Delu from the Jungle-Animoka Studios(이탈리아), Nalu Animation(프랑스)
10. 물방울무늬 얼룩말-Sygnatia(스페인), Bro Cinema(포르투갈)
이번에는 구매자의 참석 비율 상위에 선정된 작품을 보자.
1. 호랑이와 곰-Wolkenlenker(독일), Janosch film & medien(독일)-58%
2. 와일드 덴마크어-Zebra Animation Studios(덴마크), Belga Productions(벨기에), 메트로폴리탄 노르웨이(노르웨이)-57%
3. Trotro & Zaza-Ellipsanime Productions(프랑스)-55%
4. BeddyByes-JAM 미디어(아일랜드)-55%
5. Hakan Super Brakan-Nuttery Entertainment(스웨덴)-54%
6. Max-잠수함(네덜란드)-52%
7. Umami-Distillery Films(아일랜드)-51%
8. Aquaworld-Les Films de l’Arlequin(프랑스), JPL Films(프랑스)-51%
9. 슬리피의 드림팀-빅차일드 엔터테인먼트(독일), 프리버드 픽처스(독일)-50%
10. 더 타이니즈-MIAM! 애니메이션(프랑스)-48%
![]() |
BeddyByes |
![]() |
The Last Whale Singer |
비즈매칭 이벤트는 292명의 바이어를 포함, 40개국에서 1,075명이 참가해 대성황을 이뤘다.
올해 카툰 포럼은 여성의 참여율이 높아 눈길을 끌었다. 선정된 프로젝트의 프로듀서로는 남성 54%, 여성 26%를 차지했고 여성과 남성이 함께 출연한 프로그램은 20%였다.
애니메이션 기획 개발의 주요 동향
아동용(프리스쿨) 프로젝트는 항상 강세다. 미래의 애니메이션 관객 형성을 위한 BeddyByes, Trotro & Zaza, Gouti’s Great Journey, Mogu & Perol, Max를 포함한 유치원 및 고학년 시청자를 대상으로 한 20개의 프로젝트는 창의력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평가됐고 9개 국가에서 환영받았다.
에듀테인먼트 분야도 환영을 받았다. 학습을 재미있게 만드는 것은 TV의 주요 과제지만 올해 프로젝트 중 일부는 중요한 사회적 주제를 매우 재미있는 방식으로 다뤘다.
Graine과 Bilboquet 공주는 시청자가 자신을 독특하다고 생각하게끔 하고 Umami는 세상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게하는 폴카 도트 얼룩말을 발견하도록 돕는다.
![]() |
My Superhero Husband |
기후변화 위기에 대한 인식은 어른들만의 것이 아니었다.
Last Whale Singer, Keiko and Floating World 및 Welcome to Permacity 등의 프로젝트는 미래의 친환경 전사들과 함께 이러한 심각한 문제를 탐구하는 작품이다.
카툰 포럼은 새로운 목소리가 나오도록 장려하는 데 매우 열정적이다. 올해에는 34명의 새로운 프로듀서가 처음으로 피칭에 나섰고 다양한 문화, 아이디어, 세계를 가진 사람들의 다양한 관점과 스토리텔링을 발굴했다. 또 현지 애니메이션 학생들을 위한 코칭 프로그램과 스페인 스포트라이트 학생 활동을 통해 젊은 인재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가장 눈에 띈 주제는 여성 주도 프로젝트다. 카툰 포럼 첫 날 소녀 주인공, 여성 작가, 여성 프로듀서가 대거 등장했는데 애니메이션 속 여성 캐릭터와 여성이 화제가 됐다.
환경문제 및 다양성과 관련된 트렌드 외에도 올해 강력한 여성 캐릭터가 출연하는 프로젝트들은 주목할 만하다고 페스티벌 디렉터 Annick Maes가 오프닝 연설에서 언급하기도 했다.
프랑스 프로덕션인 Method Animation과 Caribara Production은 마법의 마녀 탐정(26편×26분)과 뮤지컬 Billie and the Rockets를 선보였다. 마법의 마녀 탐정은 요술을 부려 학교의 미스터리를 해결하는 이야기, Billie는 외계인 그룹과 함께 밴드를 시작하는 어린 소녀의 이야기를 다룬다.
Ferly의 승마 중심 IP를 기반으로 한 2D 애니메이션 트윈 시리즈 Star Stable: Mistfall의 작가 Alice Prodanou는 여성 주인공의 성장 투쟁에 자신의 성장과정이 반영됐다고 말했다.
파리에 기반을 둔 MIAM의 여성팀은 Ollie라는 용감한 소녀 인형을 다룬 애니메이션 시리즈(52편×11분) The Tinies를 선보였다.
MIAM의 CEO인 Hanna Mouchez는 “생산 및 유통 분야에서 여성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제 여성 감독도 비슷하게 늘어나길 희망한다” 고 말했다. 그녀는“연출과 아트 디렉팅에 관해서는 여전히 여성을 찾아야 한다” 고도 했다.
MIAM은 2D 애니메이션 염소 소녀에 여성 감독 두 명을 고용했다. 아일랜드의 Daily Madness와 공동제작한 이 작품은 염소가 키우는 기발한 13세 소년에 관한 것이다.
제작사 측은 “우리는 분노의 질주라는 시리즈도 개발 중이며 모두 여성이 감독을 맡았다” 고 소개했다.
스페인 ICEX의 마리아 페냐 CEO는 스페인 애니메이션 부문에서 국제 협업의 성장을 설명하면서 그 흐름 속에서 여성을 위한 기회를 계속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페냐는 “우리는 여성 인재를 위한 특별한 공간을 만들어야한다” 며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주요 직책에 더 많은 여성을 참여시키기 위해 국제무대에서 해야 할 일이 있다” 고 했다.
바이어들은 여성 탤런트의 증가에 주목했으며 호주 ABC의 애니메이션 총괄 프로듀서인 조 보그는 “여성의 관점에서 강력한 여성 캐릭터가 등장하는 많은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것에 특히 흥분된다” 고 말했다.
안홍주(프로듀서)
· 미국 Astro-Nomical Entertainment 공동대표/프로듀서
· 캐나다 툰박스 공동대표 역임
· 한국 레드로버 고문 역임
· KT 콘텐츠 전략/IPTV 콘텐츠 수급 담당 전문 임원 역임
· 홍익대/한양대 겸임교수 역임
· Walt Disney Korea
아이러브캐릭터 / 안홍주 PD master@ilovecharacter.com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