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부터 이런 장치들이 각 장면마다 어떤 식으로 설치돼있는지 도깨비캡처와 루루의 다이노 어드벤처를 포함해 캐릭터가 등장하고 모험의 서사를 지닌 성장물이 출생·만남·시련·각성·극복·성장의 단계를 거치며 어떤 구성과 구조를 띠는지 하나하나 살펴보자.
도깨비캡처에서 주요 역할을 하는 등장인물들의 출생이 평범하지 않음을 보여주는 장면.
루루의 다이노 어드벤처에서 루루가 특별한 가문의 혈통을 이어받았음을 보여주는 장면.
먼저 출생이다. 도깨비캡처에서 주인공 백이는 자신이 보통 아이들과 다를 것 없이 평범하다고 알고 있지만 사실 출생에 있어 도깨비들과 연관이 있고 결계의 비밀을 풀 수 있는 실마리를 지닌 인물로 묘사된다.
또한 백이와 함께 길을 나서며 조력자 역할을 하는 아린이는 그 행동이나 신체적 능력이 처음부터 일반인과 같지 않고 출생 자체도 평범함과 거리가 멀다. 이는 루루의 다이노 어드벤처에서도 나타난다. 루루의 엄마와 아빠는 각각 공룡탐험대와 공룡수호대라는 절대 평범하지 않은 역할을 맡은 가문의 신분을 갖고 있다. 루루에게 그 사실을 숨기고 자신들의 딸이 평범하게 살아가길 바라고 있었기에 루루 역시 부모님의 바람대로 여느 아이들과 다름 없는 일상을 보내고 있었다.
하지만 어느 날 엄마가 공룡들이 살고 있는 다이노월드에 갇혀 돌아오지 못하게 되고 도움을 청하려 찾아온 메인 캐릭터 대발이를 만나면서 상상하지도 못했던 자신의 출생 비밀을 알게 된다.
이렇듯 주인공들의 숨겨진 사연이나 출생의 비밀은 이야기를 끌어가는 데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하고 주인공이 메인 캐릭터와 함께 모험을 하며 사건을 해결하면서 정신적 , 육체적으로 그리고 특별한 능력에 대한 각성 등에 대한 개연성을 부여한다. 이는 웹툰을 감상하는 독자들의 호기심을 발동시키는 주요 장치이기도 하다.
도깨비캡처에서 주인공 백이가 메인 캐릭터인 도깨비 그슨새를 처음 만나 도움을 주려고 하지만 그슨새는 백이의 손길을 거부한다.
루루의 다이노 어드벤처에서 루루는 사라진 강아지 쫑을 찾다가 메인 캐릭터인 대발이를 만나게 되지만 오해가 생긴다.
다음은 만남이다. 도깨비캡처에서 백이는 우연히 도깨비들과 마주치는데 메인 캐릭터인 그슨새가 다른 도깨비들에게 공격당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도움을 주게 된다. 하지만 내성적이고 쉽게 믿지 못하는 그슨새는 쉽사리 마음을 열지 않는다.
루루의 다이노 어드벤처를 보면 루루가 차원의 문을 통해 다이노월드에서 인간세계로 넘어온 대발이를 만날 때 , 자신의 강아지 쫑을 공격하는 것으로 오해하도록 해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이처럼 주인공들이 메인 캐릭터들을 만날 때는 특정 사건이나 상황을 부여하고 평범하지 않은 상태에서 만나도록 하는데 서로의 인연을 쉽게 연결시키지 않는다.
보통 주인공이 메인 캐릭터에게 , 또는 메인 캐릭터가 주인공에게 거리를 두도록 설정해놓은 뒤 만나도록 하는 것처럼 사건을 통해 경계를 풀거나 갈등을 해소하는 과정을 부여하는 것이다.
이런 과정과 장치를 통해 둘 사이의 관계가 평범하거나 가벼운 관계가 아님을 보여주고 좀 더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 그리고 독자들은 주인공과 메인 캐릭터간 관계가 어떻게 전개될지 호기심과 응원의 감정을 이입한다. 이렇게 웹툰은 캐릭터가 등장하고 모험의 서사를 지닌 성장물로서의 준비를 갖추게 되는 셈이다.
서범강
· (사)한국웹툰산업협회 회장
· 아이나무툰 대표
[저작권자ⓒ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